기업 워크샵! 팀워크 살린 체육대회형 프로그램 운영팁

기업 워크샵은 구성원 간 협업과 소통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활동인 만큼,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전략이 핵심입니다. 이 중 체육대회형 워크샵은 팀 경쟁과 응원을 통해 자연스럽게 팀워크를 강화할 수 있어 많은 기업에서 효과적인 방식으로 주목하고 있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나인엠씨가 기획, 운영한 체육대회형 기업 워크샵 행사 사례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팀워크를 높이는 체육대회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팁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업워크샵의 시작을 알리는 메인 무대 장면
기업 워크샵의 시작을 알리는 메인 무대 장면

 

1. 시작부터 재미 요소를 활용한 팀 구성

워크샵의 시작은 참가자의 기대감을 높이는 장치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나인엠씨는 참가자들의 성별과 연령대를 고려한 'Team Draw(팀 랜덤 추첨)'방식을 통해 팀 밸런스와 재미를 동시에 확보하고, 모바일 태그 시스템을 도입해 입장부터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워크샵 참가자들이 팀 드로우를 통해 팀을 구성하는 장면
QR코드를 활용해 입장 체크 후 팁드로우 하는 장면

 

2. 어색함은 빠르게 풀고, 응원은 전략적으로

대부분 워크샵은 본 행사와 같이, 여러 부서의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초반 분위기 전환이 빠르게 이뤄져야 이후 프로그램 참여도 원활합니다.

 

자연스럽게 웃음과 팀워크 유도하는 게임 진행
참가자들이 함께 웃으며 아이스브레이킹 참여하는 모습

 

이에 나인엠씨는 어깨 안마나 팀 리더의 댄스배틀과 같은 아이스브레이킹을 초반에 배치해 참가자 간 심리적 장벽을 허물 수 있도록 하고,

 

각 팀별 응원전의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치어리더 배치
치어리더가 팀 응원을 유도하는 장면

 

각 팀에 전문 치어리더를 배치해 자연스럽게 응원을 유도하며 참여 확산이 이루어지는 구조를 만들어 팀 결속력을 끌어올렸습니다.

 

3. 몰입이 끊기지 않는 프로그램 운영

체육대회 프로그램은 여러 종목을 많이 구성하는 것보다, 종목 간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이 참가자의 몰입도와 팀워크 형성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나인엠씨는 어떤 운영 전략으로 이를 구현했을까요?

 

체육대회 종목 스피드 통굴리기
스피드 통굴리기

 

1️⃣ 스피드 통 굴리기 : 초반에는 전원이 함께 움직이며 빠르게 집중할 수 있는 종목이 효과적입니다. 2열 종대로 정렬한 상태에서 대형 통을 굴리는 이 종목은, 자연스럽게 협동을 유도하고 프로그램 시작 흐름을 안정감 있게 잡아줍니다.

 

체육대회 종목 폭탄공 레이스
폭탄공 레이스

 

2️⃣ 폭탄공 레이스 : 앞선 종목의 동선을 그대로 활용해 분위기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배치한 종목으로,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팀원과 함께 운반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과 협업을 요하는 경기입니다.

 

체육대회 종목 O, X 퀴즈
O, X 퀴즈

 

3️⃣ 폭탄피구 → O/X퀴즈 : 폭탄피구는 에너지와 설레는 긴장감을 끌어올리는 데 효과적이지만, 경기 후 모든 팀이 섞이기 쉽기 때문에, 재정비 없이 바로 참여할 수 있는 O/X퀴즈를 다음 종목으로 배치하여 몰입 유지가 가능하도록 운영했습니다.

 

팔씨름 이벤트중인 모습
점심시간 팔씨름 이벤트

 

4. 점심 시간에도 참여를 이어가는 콘텐츠 아이디어

점심시간은 행사의 흐름이 느슨해지기 쉬운 구간이기 때문에, 이때는 가볍고 자율적인 참여형 콘텐츠를 배치하여 분위기를 이어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신발던지기 게임
점심시간을 이용한 신발던지기 게임

 

본 행사에서는 노래방, 신발 멀리 던지기, 팔씨름, 림보 등 누구나 즉석에서 즐길 수 있는 미니 게임존을 마련해, 현장의 활기와 소통이 끊기지 않도록 했습니다.

 

점심시간 참가자들이 즐기는 모습

 

5. 팀워크를 완성하는 후반 운영 팁

나인엠씨는 워크샵의 후반부를 팀워크 완성의 핵심 구간으로 기획합니다. 그래서 협업, 전략 수행, 신뢰 형성을 유도하는 종목들을 단계적으로 배치해 자연스럽게 팀 간의 결속력을 끌어올렸습니다.

 

체육대회 종목 풍선 탑 쌓기
풍선 탑 쌓기

 

4️⃣ 풍선탑 쌓기 : 제한 시간 내에 팀원들이 풍선을 불어 탑을 쌓는 종목으로, 역할을 나누고 동시에 진행해야 해 협업 구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결과물이 눈에 보여 성취감을 줄 수 있어 참가자들의 후반 집중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체육대회 종목 춘추전국시대
춘추전국시대

 

5️⃣ 춘추전국시대 : 공격팀과 수비팀으로 나뉘어 진영을 점령하는 미션형 종목으로, 상황에 따라 전략을 바꿔야 해 팀 간 긴장감과 판단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체육대회 종목 깃발서바이벌
깃발 서바이벌
체육대회 종목 탱크레이스
탱크레이스

 

6️⃣ 깃발 서바이벌 / 탱크레이스 : 에어바운스를 활용한 대표 주자 경기로, 시각적 흥미와 팀 응원이 자연스럽게 집중되도록 기획한 종목입니다. 단순한 게임을 넘어, 현장 반응을 유도하는 데 특화된 전략적 구성입니다.

 

체육대회 종목 희망을 쏴라
희망을 쏴라

 

7️⃣ 희망을 쏴라 : 계주 직전에 배치된 역전 찬스 종목으로, 하위권 팀도 점수를 뒤집을 수 있어, 끝까지 집중력과 기대감을 유지시키는 핵심 운영 포인트입니다.

 

체육대회 종목 대형 바통 릴레이
대형 바통 릴레이

 

8️⃣ 대형 바통 릴레이 : 부피감 있는 대형 바통을 활용한 릴레이 경기로, 크기와 달리 안전하게 설계되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고, 시각적 임팩트와 팀워크 완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어, 피날레 구성에 적합한 종목입니다.

 

6. 모두가 즐거운 마무리 연출

행사의 끝자락은 참가자의 이탈이나 집중력 저하가 쉬운 시점입니다. 이를 고려해 나인엠씨는 럭키드로우 식순을 시상식 이후에 배치했습니다.

 

체육대회 시상식 진행 중인 모습
시상식 진행중인 장면체

 

럭키드로우를 먼저 진행할 경우, 수상과 무관한 일부 참가자의 관심이 떨어질 수 있어, 시상식의 의미까지 흐려질 수 있기 때문이죠. 모든 참가자가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함께 박수를 보낼 수 있도록 기획한 운영 전략입니다.

 

기업 워크샵 럭키드로우 참여 장면
럭키드로우 이벤트에서 당첨된 참가자들

 

진짜 팀워크를 이끌어내는 워크샵, 그중에서도 체육대회형 워크샵은 참여, 몰입, 협업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진짜 효과를 발휘합니다. 나인엠씨는 프로그램 간의 흐름과 타이밍, 팀워크 형성을 고려한 정교한 기획으로 단순한 이벤트를 '여운'으로 완성합니다.

https://youtu.be/_dc2BMauGV0?si=jr_O0NrovzqHRrJp

☞ 페스티벌 형식의 이색 워크샵 레퍼런스는 위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02-866-9137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