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마케팅 직업 Best 10 소개!

다들 마케팅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현재 상상력을 총 동원한 미래 직업 중~

미래 마케팅 직업 BEST 10

여러분들께서 그동안 마케팅에 관련되어 인지하지 못했던 중요한 영역을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디스트 민혁입니다. 

오늘은 하루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분야에서 미래에는 과연 어떤 마케팅 직업이 떠오르게 될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미래 마케팅 직업 BEST 10, 최대한 세분화해서 소개해 드려 볼게요.



1. 최고 경험 경영자 (Chief experience officer)

일명 CEO라고 하죠. IDC에 따르면 2020년까지 디지털 직원의 40%가 CEO에게 업무를 직접 보고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만큼 회사의 가장 중요한 디렉팅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세이피언트 라졸피쉬(Sapient Razorfish)의 글로벌 담당자인 도널드 체스넛(Donald Chesnut)은 말했습니다. '마케팅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광범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고객 경험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모든 경험을 관리하려면 개인에게 끊임없이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CEO는 브랜드의 가치를 식별하거나 의미를 더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CEO가 되기 위해 다양한 경험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심도 깊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과 타겟을 의사결정의 중심에 두는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최고 경험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능숙한 컴퓨터의 모든 이해와 창조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탄탄한 기초, 그리고 탁월한 안목을 갖춰야만 가능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말 공감 가는 부분입니다. 이유는 제가 지금 이 짓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분명한 것은 CEO는 타고나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예외는 있겠죠. 여러분들의 욕심으로 후천적인 간절한 노력이 더해진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2. VR 편집자 (VR Editor)

현재 VR 편집자 관련 되서 국내에는 1,400개의 일자리가 링크드 안에 올라 있습니다. 그래도 수용하는 인력이 꽤 많다고 생각됩니다.

PS260의 편집자 맷 포지(Matt Posey)는 "VR은 수십 년간 주류 업계에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지금은 강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구글 카드 보드를 통해 VR의 진정한 몰입 감을 느낄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를 돌아보면 연인과 함께 데이트를 하러 갈 수 있은 VR방 등 다양한 컨텐츠로 개발되어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만 보았을 때도 이제는 시각적인 컨텐츠의 끝판 왕이 바로 VR에서 연속 되어 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맷 포지는 "디렉터, 크리에티브, 편집자 및 시각 효과 아티스트들은 모두 VR과 360도 비디오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참고로 VR편집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관리 및 비디오아트, Adobe Creative Cloud 및 Unity3D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에 계시다면 꼭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봇 개발자 (Bot Developer)

현재 추세로 볼 때 봇이나 가상 어시스턴트 비서는 2020년까지 스마트폰과 사용자 상호 작용의 20%를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의 IDC 연구에 따르면 인공 지능에 대한 글로벌 지출은 연평균 54%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2020년에는 46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봇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컴퓨터 공학 학사 학위와 언어학 지식, 대화형 언어 기술, 프로그래밍, 다양한 디자인 능력, 엔지니어링의 필수적인 감각 및 자연 언어 처리, 심지어 윤리학까지 전부 알고있어야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이런 재능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인재들의 집합 소 카이스트라는 곳이 있긴 하지만 급변하고 있는 세상의 꼭 필요한 이런 인재들을 위해서 많은 투자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IT의 강대국 대한민국을 따라갈 나라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4. Lot 마케팅 전략가 (Lot Marketing Strategist)

쉽게 말하자면 통신 분야의 엔지니어링 마케팅 전문가 입니다. 현재 취업사이트에 8,000개 이상의 채용 정보가 올라와 있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에서 기업을 위한 다양한 SNS의 마케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Lot은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고 2020년 말까지 최소한 840억개의 연결 장치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까지 비스 총 지출액이 2조 5천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는 정말 마케팅 시대를 위한 준비된 마음으로 살아도 무방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모두 SNS와 YOUTUBE를 하고 있는 시대인데 스마트폰 하나에 세상은 지배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런 편리함을 위한 세상을 일상에서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Lot 마케팅 전략가가 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링 및 통신 분야의 다양한 지식 기반이 갖춰져야 할 수 있습니다. 



5. 혼합 현실 디자이너 (Mixed-Reality Designer)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24년까지 3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는 진짜 전문가 영역의 디자이너 입니다. 보기만해도 새롭고 뛰어난 역량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앞으로 더 편리한 기술들을 간편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술의 발전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프레임스토어(Framestore)의 창작 개발자인 요하네스삼(Johannes Saam)은 "혼합현실은 예술과 과학의 완벽한 조화다. 이 기술은 디자인과 기술 모두에 대한 배경과 열정을 요구하는 분야다." 라고 말했습니다. 

위에 사진으로만 봐도 일상 자체가 게임을 하는 새로움의 연속 일 것 같습니다. 참고로

혼합 현실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그래픽 디자인이나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야의 석사 학위와 Unity3, 인지 및 사회 심리학,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및 스토리 텔링 능력을 갖춰야 된다고 합니다.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전문 분야의 매력은 개발했을 때의 희열일 것 같습니다. 



6. 데이터 과학자 (Data Scientist)

과학자긴 한데 좀 생소하시죠? 데이터라고 했을 때 인간의 통계를 정확히 내는 과학자라고 예측해 볼 수는 있지만 IDC 연구에 따르면 2020년까지 203억달러 규모를 예상할 만큼 투자되는 비용이 상당히 크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과학 분야는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미국 기업들은 2021년까지 전문 분석 기술을 갖춘 인력 181,000명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굿웨이 그룹(Goodway Group)의 데어터 과학자인 스코티 페이트(Scotty Pate)는 "데이터 과학자에 가장 적합한 인재는 호기심을 가진 사람이다, 이유는 우리가 찾고자 하는 해답은 수 많은 데이터들 속에 묻혀 발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합니다.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기술로 컴퓨터 공학의 학부 또는 석사 학위와 기계 학습, 인공지능 및 데이터 최적화에 대한 높은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정말 말로만 들어도 제 개인적으로는 머리가 상당히 아파옵니다. 

그러나 세상을 좀 더 이롭게 하기 위한 중요하고 정밀한 데이터를 만들어 낸다는 그 자체가 상당히 의미 있어 보여지긴 합니다. 



7. 머신러닝 전문가 (Machine-Learning Engineer)

우리는 점점 알고리즘이 활용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언콕 스튜디오(Uncorked Studios)의 최고 기술 책임자 데이비드 에반스(David Evans)는 "머신러닝은 마케팅에 중요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메딕데스(Medicdath)의 수석 과학자인 프라사드 샬라사니(Prasad Chalasani)는 수학, 통계 및 물리학의 대학원 연구가 머신러닝의 가장 적합한 경력이라고 말했습니다.

기계의 최적화를 시켜주며 다양한 요소에서 프로세서를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주입시켜주는 머신러닝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프로그래밍, 기계 학습 알고리즘 및 통계에 대한 전문 지식입니다.



8.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 (Omnichannel Retail Strategist)

포레스터 리서치에 따르면 전자 상거래 매출은 2020년 500억 달러를 넘어 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수년 내에 수요가 높아 질 것이라고 그라함 머드(Graham Mudd) 제품 마케팅 이사는 말했습니다.

덧붙여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는 전자 상거래와 실제 소매 모두에서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컨설턴트와 전략가를 모아 차세대 소매업을 위한 솔루션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다양한 소셜커머스가 그 예들 입니다.

옴니채널 소매 전략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심리학, 신경 과학 및 비판적 사고의 대한 연구와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 관리,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및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능력입니다.



9. 음성 기술 개발자 (Voice Skills Developer)

2020년 현재 20,000개 이상의 아마존 알렉사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더 빨라지고, 더 많이 연결되고 세분화, 개인화 되면서 음성 인공지능은 마케팅 검색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360i의 SEO 미카엘 도브스(Michael Dobbs)는 말했습니다. 

"소비자의 의사 소통이 키보드 입력에서 자연어로 넘어감에 따라 사용자의 의도를 해독하는 것이 점점 더 복잡해질 것이다. 이러한 복잡성은 소비자와 신뢰를 쌓고 브랜드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음성 기술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컴퓨터 공학 또는 언어학의 학사 학위와 아마존 알렉사(Alexa),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콜타나 자바스크립트(Microsoft Cortana Javascript) 피톤(Python) 및 프로젝트 경험이 커야 한다고 합니다.



10. 홀로그램 소매 디스플레이 디자이너 (Hologram Retail Display Designner)

ABI 연구에 따르면 증강 현실은 2020년까지 1000억달러 규모의 산업이 될 것이라고 전망할 만큼 큰 시장성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영화  매트릭스의 팬들은 곧 지역 쇼핑 센터에서 영화의 가상 현실을 실제로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 물체를 3차원 가상으로 렌더링하는 홀로그램 기술은 오프라인 상점에 실제 재고품을 보유하지 않고도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소매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고 천천히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홀로그램 소매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들은 스토리 텔링 기술을 재정의 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보다 몰입하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찾게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컴퓨터 공학 및 설계 기술은 필수적이지만 창의성이 가장 중요한 직업이라고 재차 언급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꿈이 과학자였었습니다. 이제는 세상의 문화를 바꾸는 문화 컨텐츠 사업에 매진하고 있지만 앞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다양한 미래 마케팅 분야를 알아보면서 너무나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조차도 곧 적응해가며 급변하는 세상에 지금처럼 이끌려 가고 있을 제 모습을 떠올려 보곤 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셨다면 좋아요, 간단한 댓글, 구독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