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를 알고 성공 하자!

변화하는 트렌드에 따라 마케팅도 달라져야 한다.

「마케팅의 트렌드를 알고 성공하자」

지금 현재 마케팅의 다양성을 어떻게 응용하며 실행하고 예측할 것인가에 따라 확실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자연스러운 성장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

▲ google 캡처


나는 마인디스트 민혁이다.

먼저 나는 사업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마케팅에 관심이 가져졌다. 그리고 마케팅을 통해서 사업을 성장시킨 한 사람이다. 왜 마케팅이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분명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들처럼 나도 마케팅 천재가 될 순 없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기존의 마케팅이 아닌 사업을 하기 위해서 서비스 혹은 트렌드의 변화를 맞춰 마케팅을 바라보는 객관적인 해석에 관한 마케팅 내용을 얘기해보겠다. 

조금 고차원의 이야기고 지루할 수도 있는 이야기이다. 보다 전문적인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이라면 꼭 잘 들어봐주길 바란다.


▲ google 캡처

비즈니스의 콘텐츠 제작을 변화시키는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가 요즘 등장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만이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 트렌드에 맞게 변화되고 있다. 청중의 기준은 계속 높아지고, 콘텐츠는 효과적이고 매력적이게 계속 제작되어 가고 있다.

2020년에 알아야 할 콘텐츠 마케팅 동향을 한번 확인해 보자.


▲ google 캡처


1. 비디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최근 기존 플랫폼을 제외하고 새롭게 떠오르는 YouTube, TikTok과 같은 인기 플랫폼 덕분에 비디오와 라이브 스트리밍이 더더욱 거대해지고 있고 2020년에는 더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HubSpot에 따르면 소비자의 54%가 구매하는 브랜드나 비즈니스에서 다 많은 비디오 콘텐츠를 보고 싶어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2020년에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청중을 연결하고 참여시키려면 더 많은 비디오를 통합해야 할 것이다.라는 말까지 나온 것이다.

또한 YouTube, TikTok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비디오는 Facebook, Instagram, Linkedln 및 자체 웹 사이트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매우 잘 작동한다, 라이브 스트리밍 트렌드를 시도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Facebook Live와 Instagram Live를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는 실시간 Q&A를 개최하여 청중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을 잘 활용하여 우리 컨텐츠의 상황을 대중들과 연결하여 끊임없이 실시간으로 소통해야만 하는 트렌드를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google 캡처


2. 음성 검색을 위한 콘텐츠 최적화

스마트폰과 알렛가, 시리 같은 인공지능(AI) 도우미들이 우리 생활 속에 있는 가운데 음성 검색의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캐널리지는 2018년 2분기 세계 음성검색 기기 시장이 187% 성장하면서 출하량이 1680 만대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이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질의에 타이핑을 하는 대신 음성으로 온라인에서 검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구글 검색에 입력하는 텍스트는 우리가 디지털 비서에게 "날씨 라스베이거스 오늘 날씨는 어떠니?"라고 물어보는 말 하는 방식과는 다르며 우리가 느끼는 과정 또한 다르다.

이로 인해 음성 검색을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 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 담당자는 잠재 고객이 대화형 방식으로 질문하는 질문을 예상하고, 이러한 대화형 질문 및 롱테일 키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무슨 말인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잘 해석해서 이해해 보기 바란다.


▲ google 캡처


3. AR 기반 영상

사용자는 Snapchat과 같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증강현실(AR) 필터 및 렌즈를 좋아한다. 사용자는 증강현실을 통해 강아지 코, 혀 및 귀를 형상해 주거나 머리 위에 예쁜 꽃 왕관을 둘 수도 있다. 아마도 지금 사용자들은 와 신기하다라며 이런 기능이 있구나 처음에는 놀랬었지만 어느샌가 익숙함에 사용하고 있는 스스로의 자신을 발견했을 것이다. 이렇게 사용자가 재미있는 시각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가지고 놀 수 있는 AR 필터와 렌즈가 훨씬 더 많아야 하고 개발을 통해 고객과 소통해야 한다.

Snapchat에서 필터와 렌즈를 직접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혹시 아는가? 즉, 브랜드 필터와 렌즈를 만들어 소셜 미디어 사용자에게 비즈니스를 홍보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자신의 서비스 마케팅에 잘 연결해서 시도해 보길 바란다. 

한 사례로 Taco Bell은 Snapchat에서 자체 브랜드 렌즈를 출시했고 2억 2400만 번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앱 역사상 최고의 캠페인이 되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2020년에는 이와 같은 AR기반의 시각 자료(비주얼)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KT naver포스트 캡처


4. 일대일 대화 마케팅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구매자를 마깃팅 터널을 통해 가장 빠르게 이동시키는 방법을 일대일 대화라는 것으로 인식하고 집중하고 있다는 보고이다. 그렇기 때문에 2020년에 대화형 마케팅이 주목할만한 트렌드가 될 것이고 또 그렇게 진화되고 있다. 청중과 일대일로 개인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때, 인간적인 구매 경험을 나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중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이것은 미래에 더 관련성 높은 콘텐츠 및 마케팅 메시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대화 마케팅은 이메일 마케팅, 실시간 고객 지원, 고객 성공 프로그램, Facebook 메신저 마케팅, 챗봇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따라 챗봇은 사용자와 실생활에서 대화를 나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경쟁 우위를 유지 또는 확보하고 목표 고객에 대해 더 빨리 알고 싶다면 전화를 걸어 그 중간 과정에 귀찮음을 발생해왔던 그동안의 콜센터 방식의 서비스가 아닌 일대일 대화방식의 편리함을 기반으로 직접 기업과 고객이 소통하는 방식의 대화형 마케팅 게임을 더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 google 캡처

요즘같이 시대가 빠르게 변화는 세상에서는 마케팅의 흐름을 읽지 못하면 사업적인 큰 기회들을 놓치게 된다.

제가 예측해보는 마케팅 트렌드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그 기회를 잡을 것인지? 오히려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정확히 어필할 수 있을지 스스로 연구하는 방법이면 좋겠지만 한 가지의 힌트를 통해 말해주고 싶다. 예측 가능한 미래의 마케팅 트렌드의 간단한 예를 알아보자.


▲ google 캡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TV는 아직 죽지 않았다. TV프로그램의 소비는 미래에 증가할 것, 다만 차이점은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접근하는 방법이다. 전통적인 TV 기기가 아닌 언제,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는 TV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클 것이다. 바로 대표적인 예가 넷플릭스다. 

굳이 미래라고 할 것 없이 현재가 되었다. 전통 미디어들은 국제적으로 해외의 TV프로그램과 경쟁하게 될 것이고 다른 형식의 미디어와도 경쟁하게 될 것이다. 유튜브가 최근 공격적으로 진행하려면 프로그램 "Original Channel"은 전통적인 미디어가 되지 않더라도 높은 퀄리티의 프로그램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이미 그 신뢰도는 세상을 감동시켜가고 있다.

그리고 이미 영화, 드라마 시장의 통합 오픈 채널화를 통해 동시상영의 개념이 완전히 달라지고 전파속도는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기다림이란 걸 없애는 편의성을 전달하고 있다.


▲ google 캡처

이번 내용은 누구나 알고있을 법한 내용이지만 조금 색다른 나만의 생각을 부여해 본다.

작품 속 광고는 드라마, 영화, 음악에 있어 널리 퍼져있다. 예를 들어, 제임스 본드 영화에서 주인공이 특정 회사의 차를 사용하는 것, 자동차 회사는 영화 출연 대가로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콘텐츠(영화, 뮤직비디오 등) 제작자 측은 더 많은 수익을 창조하기 위해 회사들과 더 많은 협력을 하고 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영상 마케팅 PPL이라는 측면으로 모두 인식하고 있는 전문 분야일 것이라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서 자신의 기업 브랜드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궁금할 만한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서 자체 제작 PPL을 만들어도 충분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예시는 사진으로 대신하겠다.


▲ google 캡처

미국에서 광고의 25%의 투자는 인쇄 미디어 업체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고객들은 인쇄된 매거진과 신물을 읽는 데 시간의 7% 이상을 소비하지는 않는다. 재미있는 것은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에 10%의 시간을 소비하지만 회사는 모바일에 대해 광고비용의 그렇게 높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회사들은 미래에 고객들이 몰리는 곳에 마케팅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급변화는 트렌드보다 훨씬 더 뒤떨어진 속도로 따라가고 있다고 보인다. 그래서 상당히 많은 틈새시장이 나에게는 보인다. 

최근에 뉴욕타임스는 그들의 전통적인 인쇄 신문에서 광고비용을 얻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인정한 것처럼 이런 추세는 가속화될 것이고 우리가 아직까지도 너무 전통성을 고집하기 보다 지금의 트렌드가 또다시 전통이 될 수 있게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공감이 되셨다면 좋아요, 간단한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